자유롭지 못한…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오늘(12일)의 월가 소식 … 지젝, 보스톤, 서울 본문

쟁점/11 OccupyWS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오늘(12일)의 월가 소식 … 지젝, 보스톤, 서울

때때로 2011. 10. 12. 16:02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운동이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다. 의적 로빈 후드 복장을 한 사람들이 10월 10일 시카고강에서 노를 저어 가고 있다. 이들은 미 선물산업협회ㆍ주택담보대출은행가협회의 특별회의 장소 앞에서 열리는 시위에 동참할 계획이다. [시카고=AFP연합뉴스, 경향신문]


1. 10월 9일 슬라보예 지젝이 뉴욕 주코티 공원의 월스트리트를 점거하라 운동 참가자들을 방문해 짧지만 긴 연설을 했습니다.

꽤 오래전 시위에 참여해본 사람들은 이른바 '소리통'이라는 것을 알겁니다. 마이크와 앰프 등 음향설비가 돼있지 않을 때 발언자가 한 말을 한 마디씩 앞에서부터 뒤로 반복하며 외쳐 전달하는 방식이죠. 월스트리트를 점거하라 운동은 점거 전술 중 하나로 마이크ㆍ앰프와 같은 음향설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음향설비가 없기에 하루에 두번 진행되는 가장 중요한 일정인 공개총회(general assembly)에서 우리의 '소리통'과 비슷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것이 '마이크 체크(mic check)'라는 것입니다.

말 많은 철학자 지젝은 '마이크 체크'라는 지루하고도, 답답한 방식으로 30여분간 연설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지젝은 "우리는 몽상가가 아니다. 우리는 악몽이 되어가고 있는 꿈(아마도 '아메리칸 드림'을 얘기하는 듯)으로부터 깨어나고 있다. 몽상가는 지금의 시스템(자본주의)이 영원히 계속될 것으로 믿고 있는 바로 저들, 월스트리트를 움직이는 자들이다"라고 지적했죠. 월스트리트로 상징되는 금융자본가를 만화에 자주 나오는 장면에 빗대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헐리우드의 만화에는 빠르게 달려가던 만화의 인물(혹은 의인화된 동물 캐릭터)이 벼랑 끝을 지나쳐서도 계속 달려가거난 걷는 모습이 자주 나옵니다. 발 아래 아무 것도 없다는 사실은 무시되죠. 그러나 발 아래를 보고 사실을 깨달았을 때 그 인물은 추락하게 됩니다. 지젝은 주코티 공원의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운동이 하는 일이 바로 이와 같은 것, 즉 "월스트리트를 움직이는 이들에게 "어이, 밑을 보라고!"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지젝은 그가 자주 사용하는 비유인 '카페인 없는 커피' '알콜 없는 맥주' '살 찌지 않는 아이스크림'(이른바 초콜릿 맛 변비약과 같은 비유. 초콜릿은 변비의 주 원인인데 이 원인을 치료하기보다는 치료제 자체를 병의 원인과 같이 만들어 건강한 해결책을 방해한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을 들어 겉으로 드러난 적뿐 아니라 '위선적인 친구들', 즉 조지 소로스, 워런 버핏과 같은 이 운동에 동감의 뜻을 보낸 이들도 주의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저들이 지목하곤 하던 (월스트리트의) 부패와 탐욕이 문제의 근원이 아니라 이 시스템 자체가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홈페이지의 지젝 방문 소식(링크), 일부만 소개되어 있습니다.


2. 보스톤을 점령하라 시위대가 경찰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10월 11일 새벽 1시30분 수백명의 폭동진압경찰은 로즈 케네디 그린웨이에 평화적으로 머물던 시위대를 잔인하게 공격했습니다. 운동이 발전하면 할 수록 정부와 우익, 그리고 그들의 지팡이로서 경찰의 물리적 공격은 더 거세질 것입니다. '비폭력 저항' 원칙을 내세운 '점령하라' 시위대가 이후 자신의 '비폭력 저항' 원칙을 어떻게 발전시켜나갈지 궁금해지는 시기입니다.

보스톤을 점령하라 홈페이지의 경찰 폭력 소식(링크)


3. 미국에서의 '점령하라' 시위대의 원조라고 할 스페인의 청년 시위대들이 15일 세계적 '점령하라' 시위를 앞두고 유럽연합 본부가 있는 브뤼셀에 도착했습니다. 무려 1500㎞를 걸어서 온 것입니다.

● [한겨레] '유럽의 분노' 속속 집결 "직접민주주의 보라"


4. 장하준은 '착한 미국인'에 대한 칼럼을 경향신문에 기고했습니다. 아직 소수에 불과하지만 그동안 너무나 착하게도 소리내어 저항할 줄 모르던 미국 국민이 변하기 시작했다며 미국민 못지않게 착한 한국인들은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묻는 것으로 칼럼을 마무리 합니다. 인상적인 것은 "'월가를 점령하라' 운동이 현재 경제 상황에 불만은 많지만, 그 불만을 어디에 표출할지 몰라 '티 파티'로 몰려간 사람들 중 많은 수를 끌어들일 수 있다면, 그 영향력이 상당해질 수도 있다"고 지적한 부분입니다. 정치적 입장은 전혀 다르지만 슬라보예 지젝도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운동에 대해 이와 비슷한 지적을 했었죠.

● [경향신문 장하준 칼럼] 월가 점령 운동과 '착한' 국민의 각성


5. 한국에서도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운동에 대한 호응이 있습니다. 아직은 혼란스러운 모습입니다. 오늘(12일) 낮 시청광장에서는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도 있었습니다. 오는 토요일(15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세계의 점령하라 운동과 함께하겠다는 내용이죠. 그러나 일부에서는 우리도 금융 중심지인 여의도에서 점령하라 운동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미 계획돼 있던 시위 중에서는 '점령하라' 운동이라는 이름만 빌려 그대로 자신의 시위를 계획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전에 진중권이 발터 벤야민의 역사철학 테제를 인용해 장기를 두는 자동기계인형에 대해 말한 적 있습니다. 그는 '좌파'라는 '타이틀'에 집착하는 몇몇 좌파를 비판하며 이를 인용했었죠. 이 자동기계인형은 사실 그 안에 난장이가 들어가 있는 것이죠. 문득 이 이야기가 떠오른 것은 한국의 좌파 단체들의 섣부른 행동이 눈에 거슬려서입니다. 물론 저 테제가 역사유물론을 따르는 이들에게 음모가가 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운동의 한 원칙(우리나라 희망버스 운동의 한 원칙과 마찬가지로)은 무엇보다 '공개적'으로 활동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 시위가 시작되기까지 준비를 이끌었던 소수의 행동가들은 무척 조심스럽고 사려깊게 더 많은 이들을 동참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처음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낯설어하지 않게, 그들 스스로 이 운동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여러 행동원칙들과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졌죠. 이것과 비교했을 때 요 며칠간 좌파 진영에서 이뤄지는 점령하라 운동의 한국판에 대한 논의는 실망스럽습니다.

물론 운동의 발전 과정에서 언제까지 비조직적인 방식이 유지될 수는 없습니다. 기존 좌파 정치조직과 지속적으로 거리를 둘 수도 없죠.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운동이 '조직이 아닌 개인'을 앞세우지만 노동조합의 시위 동참을 환영한 것이 한 예일 것입니다. 사회진보연대(PSSPㆍ링크)가 10월 11일 발행한 '사회화와 노동' 536호에서 지적한 것을 음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조직들은 월스트리트 점거 운동과 건설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지금까지 기존 조직들이 수행해온 활동을 갑자기 포기하고 '축제'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지도, 월스트리트 점거가 기존 조직들의 요구를 공식 요구로 채택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그보다는 연대를 표현하고 호소하며 월스트리트 점거의 에너지를 빌려 자신들의 투쟁을 가시화하고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화와 노동 536호

한국에서 미국과 같은 운동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한층 높은 수준의 정부의 억압 하에서 시위와 점거ㆍ농성이 개인들의 자유로운 연대로 시작되기는 어렵습니다(정부가 강력한 경찰력을 동원한 억압적 체제를 유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죠). 그럼에도 이번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운동은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무정형의 축제를 문화적으로 모방하는 것을 넘어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경제위기와 자본주의의 근본적 모순을 제기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다.
사회화와 노동 536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