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지 못한…

[촛불 1년] 논쟁의 시작 본문

쟁점

[촛불 1년] 논쟁의 시작

때때로 2009. 5. 13. 14:49

촛불 1주년을 즈음해 두 권의 책이 나란히 출간됐습니다.


그대는 왜 촛불을 끄셨나요?  당대비평 기획위원회|산책자


미네르바의 촛불  조정환|갈무리


조정환의 책은 '그대는 왜 촛불을 끄셨나요?'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택광이 자신의 블로그에서 반비판을 하면서 논쟁이 시작됐죠. 아직 두 권의 책을 모두 읽지는 않았기에 이 논쟁에 본격적으로 끼어들 수는 없습니다. 뒤늦게 참여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나중에라도 되돌아보기 위해 관련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물론 아래 글 이후에도 이택광과 조정환의 블로그엔 더 진행된 논쟁 글이 있습니다.

ㆍ이택광 '조정환의 촛불론'
ㆍ조정환 '이택광의 『미네르바의 촛불』 비판에 대한 반비판 1. 폭동과 봉기'
ㆍ신기섭 ''촛불 담론' 논쟁이 본격화 하려나'
ㆍ최원 '촛불논쟁 시작?'
ㆍ한윤형 '촛불, 혹은 변해야 하는 것들'

물론 위에 소개된 블로그를 제외하고 다른 곳에서 이 논쟁의 흔적도 발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마도 운동권만의 찻잔속 폭풍으로 그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하지만 2008년의 촛불에서 가장 먼저 반성하고 다른 대안을 모색해야 할 집단이 운동권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논쟁은 의미있어 보입니다. 그런 면에서 최원이 "더 급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있었는데, 그것을 하지 못한 것은 사실, 촛불의 잘못이 아니라, 운동 선수들 및 진보진영의 무능력 탓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과제로서 "촛불문제에서 핵심적인 문제 가운데 하나는 어떻게 대중투쟁의 중심을 만들어내면서도(그리하여 작년처럼 무기력해지지 않으면서), 그것을 동시에 견제할 길을 찾아낼 것인가" 를 제기하는 것에 동의합니다.(최원의 블로그 '촛불논쟁 시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