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지 못한…

[北, 연평도 공격] 7대 주요 일간지 24일자 사설 요약 본문

쟁점

[北, 연평도 공격] 7대 주요 일간지 24일자 사설 요약

때때로 2010. 11. 24. 15:11

23일 북한은 연평도의 군부대와 민간인 시설에 대한 포격을 했습니다. 두 차례에 걸친 포격으로 해병대 장병 두 명이 목숨을 잃고 민간인 다수가 부상을 입었죠. 두 병사의 무고한 죽음에 애도를 표합니다. 슬픔에 빠져있을 가족에게도 위로의 말을 전하고자 합니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상황만큼 별 연관 없는 제 회사일도 긴박하게 바빠져 어제는 뉴스를 제대로 볼 시간도 없었습니다.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따져볼 겨를이 없었죠. 그사이에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는 왈가왈부 많은 얘기들이 오간 것 같더군요.

제가 접할 수 있는 정보는 기껏해야 신문과 방송의 뉴스 정도입니다. 남들보다 결코 나을 수 없는 정보원으로 뭔가 다른 분석과 대안을 제시하긴 힘들죠. 우선은 상황을 살펴 원인을 따져볼 뿐입니다.

우선 그 시작으로 오늘 주요 일간지들의 사설을 살펴봤습니다. 대개의 사설이 '어제 상황의 요약 + 북한은 왜 그랬을까 + 남한 정부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의 구조로 이뤄져 있더군요.

일단 저는 두 부분 '북한은 왜 그랬을까'와 '남한 정부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에 맞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옮겨왔습니다. 제목에는 사설 원문이 링크돼 있으니 전체를 살펴보실 것도 권합니다. 이와 함께 사설의 분량도 눈여겨 살펴볼 만합니다.

조ㆍ중ㆍ동이야 당연한 듯 엄중하고 즉각적인 '응징'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게다가 분량도 압도적입니다. 조선일보는 3300여자, 중앙일보는 두 개의 관련 사설을 합쳐 3800여자에 이릅니다. 조선과 중앙은 어제의 포격과 관련된 사설만 실었죠. 동아일보도 2200여자의 관련 사설을 실었지만 총리실 민간사찰을 다룬 사설도 실려 약간의 온도차를 보여줬습니다.

역시 '조선일보'라고나 할까요. '북한은 왜 그랬을까' 부분에서 세 보수 신문 중 가장 넓은 시야를 보여줬습니다. 조선일보는 김정은 3대 세습과 관련된 내부적 사정과 북-미, 남-북간 갈등의 외부적 사정 모두를 그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중앙일보는 '북한은 원래 그래왔다' 수준을 벗어나지 않습니다. 동아일보는 외부적 원인보다 내부적 원인, 즉 김정은으로의 안정적인 권력 세습을 위한 공격이라는데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한겨레는 이번 사태의 원인을 북한에게서보다는 이명박 정부 들어서 계속 악화되어 온 남북관계에서 찾습니다. '북한은 왜 그랬을까'에 대한 질문은 스스로 예측하려 하기보다 정부에게 그 원인을 살필 것을 우선 주문합니다. 약간은 회피한다는 느낌입니다. 경향은 이번 사태의 원인에 있어서 북한의 대외 국면전환용이라는 데 무게를 둡니다.

남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선 중앙일보가 가장 과격한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목과, 본문의 '수사'에 있어선 조선과 동아도 그에 못지 않지만 구체적인 보복 공격 범위와 방법까지 제시했다는 점에서 조선ㆍ동아와 다릅니다. 중앙은 이를 위해 유엔과 유엔헌장까지 거들먹거리면서 현 상황에서의 '외교적' 대응의 1차 목표가 '한국의 북한 보복 공격 정당성 확보'에 있음을 노골적으로 비칩니다.

중앙을 제외한다면 조선ㆍ동아가 한편으로 하고 나머지 한국ㆍ서울ㆍ한겨레ㆍ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겠죠. 조선ㆍ동아는 그것이 내부를 향한 언사일 망정 우선은 엄정하고 적극적인 보복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신문들은 '엄정'한 대응과 함께 '냉정'한 상황판단, 즉 '확전'을 경계하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지난 천안함 사건과 달리 이번 사건에서는 모든 신문이 북한에 1차적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사실이 그렇죠. 이번엔 너무나도 분명한 북한의 선제공격이니까요. 게다가 이번 공격에 '민간인'까지 피해를 입은 상황입니다.

또하나 서로 비슷한 입장을 보이는 것은 '북한은 왜 그랬을까' 부분입니다. 모두들 이런저런 원인을 제시하지만 그 전에 '도대체 알 수가 없다'는게 한결 같은 토로입니다(물론 조선일보는 안 그렇죠).

동아일보의 표현대로 북한은 정말 '미친 개'인 걸까요? 미친 개에겐 몽둥이가 약이라지만 북한이 가만히 앉아서 맞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게 문제죠. 정치와 외교에 있어서 '예측'을 위한 일관성이라는 건 무척 중요한 건데 최근 북의 행보는 그 '일관성'이라는게 전혀 읽히지 않는 듯 합니다. 바로 며칠 전까지만 해도 금강산 관광 재개, 쌀 지원 요청 등 유화책을 선보이더니 엇그제는 핵무기 생산 시설을 공개하고 다시 어제는 남한의 동포를 공격하는 짓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냉정하게 따져 '보복'이 필요하다고 해도 사실 그 시기는 놓쳤다고 봅니다. 문제는 대북 강경책으로 일관해온 한국 정부로서는 이번 사태에서 더 센 '강경책' 외에 내놓을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명박 정부의 딜레마는 바로 여기에 있겠죠. '더 센' 강경책을 내놓았을 때 과연 전면전으로 확대되지 않으리란 보장이 있는가? 전 없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조선일보는 매우 강경한 수식어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대책의 대부분은 남한 내부를 겨냥한 것입니다.

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불안한 하루입니다. 하늘빛도 매우 우울하군요. 부디 모두가 우려하는 사태로까지 확대되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 신문은 보수적 계열에서 좌파적 계열 순으로 배치했습니다(물론 제 개인적 판단이죠).


● 조선일보 북한의 불법 공격을 즉각ㆍ엄중ㆍ정확히 응징하라 (3275자)

우리 군이 지난 3월 26일 천안함 폭침사태를 즉각적으로 충분하게 응징할 기회를 놓친 것이 오늘 이런 사태를 빚은 또 하나의 원인임을 명심해야 한다.

적의 불법 무도한 공격에 맞서는 자리에선 우리 국민이 받은 피해의 몇 배 이상을 적에게 되돌려주겠다는 임전무퇴(臨戰無退)의 치열한 정신이 필요할 따름이다.

잇단 핵위협을 통해 대한민국과 미국으로부터 정치ㆍ경제적 대가(代價)를 얻으려는 시도가 빗나간 데 따른 반발의 표시이자, 일부러 남한과의 군사 갈등을 일으켜 위기를 조장함으로써 3대 세습체제에 대한 내부 불만을 외부로 돌려 수습하려는 의도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중앙일보 북한의 무차별 도발 … 국민적 결의로 응징하자 (2214자)

60년 전 전면 남침 도발로 3년여에 걸친 전쟁 끝에 한반도 전역이 초토화되고 수백만 명이 숨진 기억이 새롭게 되살아난다. 저들의 호전성은 결코 약화되지 않은 것이다. 민간에까지 무차별 공격을 감행한 데서도 북한 지도부의 비열함과 비양심적 행태를 읽을 수 있다. 입만 열면 ‘우리 민족끼리’를 내세우는 저들은 속으로는 대한민국 국민 전체를 적으로 삼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여기서 그칠 게 아니라 북한이 다시는 도발을 엄두도 내지 못하도록 실질적인 타격을 입히는 수준까지 고려에 넣어야 한다. 이른바 응징·보복공격(報復攻擊)이다. 포 사격 도발의 진지인 북한군 개머리 해안포 부대는 물론, 필요하다면 인근 해안포 부대까지도 효과적으로 타격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해야 될 것이다.

최소한 서해 5도 지역에 대한 도발을 원천 봉쇄할 정도의 보복 타격을 준비하고 유사시 즉각 실행해야 한다.

+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동대응 나서야 (1559자)


● 동아일보 연평도 민간인 포격한 北 도발은 전쟁범죄다 (2173자)

김정일은 27살짜리 아들 김정은에게 대장 계급장을 달아주고 3대 세습을 획책하면서 후계자의 강고(强固)한 면모를 보여주고 그들 나름의 호전적 정통성을 구축하기 위해 이런 도발을 거푸 자행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그때그때 강력한 대응으로 북의 추가도발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줬더라면 상황이 달라졌을 것이다. 북의 못된 버릇은 강력한 응징으로 다스릴 수밖에 없다. 미친 개는 몽둥이가 약이다.

+ 정부 조직 동원한 사찰의 배후 과연 없나


● 한국일보 북의 전쟁 도발에 '막대한 응징'을 (2102자)

북한이 이 시점에 왜 이처럼 무모한 도발을 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 … 이런 분위기에서 인도적 지원 확대와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관계 회복은 꿈조차 꾸기 어렵게 됐다. 25일로 예정됐던 남북적십자회담도 당연히 무산됐다. 한편으로 남측에 손을 내밀면서 다른 한편으로 무모한 도발을 계속하고 있으니 그동안의 대화 공세도 진정성을 인정 받기 어렵다. 이번 도발이 김정은 후계구도 공고화를 위한 내부 단속 등 북한 내부의 정치적 필요성에 따른 위기 조성용이거나 권력 이양기에 나타나는 과잉충성 세력의 도발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북의 도발은 중대한 정전협정 위반이자 민족을 전쟁 참화의 나락으로 몰아세우는 매우 위험한 행위다. 이런 도발을 다시는 저지르지 못하게 정부는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 군사도발에는 언제든 응징이 가능하게 군사대비 태세를 완벽하게 확립하는 것은 물론,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북측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 사찰 배후 규명 외면은 정권에 짐만 될 뿐


● 서울신문 北 핵위협에 해안포 공격 … 軍 단호히 대응하라 (1059자)

북의 이런 호전적 자세는 총칼에 의지해 세습독재 체제를 지켜내려는 발상과 무관치 않을 게다. 이는 선군주의란 미명으로 주민들을 굶기면서 막대한 비용을 들여 플루토늄탄에 이어 우라늄탄에 이르기까지 핵 개발을 강행하는 태도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런 북을 상대하려면 평소 대화의 문은 열어놓되 유사시 단호한 억지력을 보여 줘야 한다. 정부와 군, 그리고 국민 모두 확고한 안보관과 국가관을 다져 나갈 때다.

+ 쏟아지는 '민간인 사찰' 증거 또 외면하나
+ 연봉 삭감한다더니 개인연금 부어준 한은


● 한겨레 잘못된 '연평도 도발', 상황 악화는 막아야 (1460자)

이번 사태는 남북 대화가 전면 단절됨으로써 초래된 불안과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극명하게 드러낸다. 북쪽이 의도적으로 도발한 것이라면 앞으로 비슷한 일이 되풀이될 수 있다. 남북 관계 개선에 연연하지 않고 무력시위를 계속하겠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북쪽이 남쪽의 훈련 포격을 두고 과잉대응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현재 남북 관계의 구조적 취약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작은 오해가 큰 오해를 부르고 작은 충돌이 언제라도 심각한 군사적 대결로 번져갈 수 있는 상황인 셈이다.

남북 당국은 냉정과 자제를 되찾고 상황이 확대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태가 악화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당국은 북쪽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북쪽이 포격을 한 이유와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를 아는 게 상황 관리의 출발점이다. 이를 토대로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혹시라도 남북 군 당국자들이 오기를 부리거나 기세싸움을 벌이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어제 “단호히 대응하되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했다. 대통령이 상황을 정확하게 통제하면서 군이 차분하게 대응하도록 이끌기를 기대한다.

+ 명백해진 '전방위 불법사찰', 이래도 계속 뭉갤 건가
+ 고려대, 뭘 믿고 멋대로 입시제도 뒤흔드나


● 경향신문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북한의 도발 (1516자)

북한이 어떤 의도로 이렇게 전쟁을 방불케 하는 도발을 했는지는 알 길이 없다. 우라늄 농축 시설을 공개한 것과 같이 자신들이 얼마나 위험한 존재인가를 과시함으로써 주변국의 관심을 끌고 협상국면을 조성하려는 계획에 따른 것인지, 다른 배경이나 내부 사정이 있는지 짐작할 방법이 없다.

정부는 북한의 추후 도발을 경계하면서 국지전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엄중하면서도 냉정한 대처가 필요하다. 남북간 무력 충돌을 미연에 방지할 안전장치가 풀린 한반도는 언제 어디서든 감당할 수 없는 비극과 불행을 불러올 수 있다. 진정 대화하고, 군사적 긴장 상태를 벗어나는 일의 소중함이 절실해진다.

+ 대포폰 이어 '사찰수첩', 다음엔 또 뭔가
+ 금메달만 따면 구타ㆍ폭언쯤은 괜찮나


Comments